9월 9일 수
1. 논문 작성
1) 내일 오전까지 논문 서론 마무리 하기.
2) 각 챕터에 들어갈 내용을 한 문장 혹은 한 단어로라도 정리하기. 근거로 들 작품 정리.
2. 리딩
1) qingtan (Tang 1991 나눠서 월말까지 읽기)
2) 권4, 권5에 있는 서문 (내일 오후) 빠르게 통독. 키워드 잡기.
3) 국조시산(강석중) 평어 분석 중 세설신어에 출처가 있는 것 다시 정리.
3. primary
1) 국조시산: 고봉군 정자(최경창)
2) 독후시: 독사진산인집
*오늘 본 것.
-권13에 있는 題跋 17편과 讀 16편: 무엇에 대한 답으로 쓰여 있는가. 讀의 경우 여러 제자서를 '서적'으로 취급한다는 점을 알 수 있었다. 그 사상가와 연결시키지 않는다. 문장과 내용을 구별해서 평가한다. 題跋에서는 화첩, 시선집, 소설, 소품집, 명사의 사행록, 염체에 관한 것들이 다뤄지는데 그 관심사나 표현 방식에 있어 상당히 향락적인 분위기가 있는 것은 분명한 것 같음. 기이한 것을 좋게 여긴다. (異書 예찬) 평론에 있어서 전여성 등 오중 문인들의 언어를 상당히 활용한 것도 분명해 보인다. (전여성의 말을 인용해서 서유록을 평한다든지.) 도교 수련에 대해서 상당히 우호적인데, 위진 명사들이 했던 것처럼, 상호충돌하는 유교와 도교를 상호 결합 가능한 것으로 짜맞추려는 경향이 있는 게 아닌가 생각된다.
*어제 본 것.
-왕세정도 은퇴 시기에 도교에 탐닉한 적이 있다. 볼수록 허균은 왕세정의 에피고넨인 것 같다. 왕세정도 말년 기풍은 공안파와 비슷해 보이는 면이 있다고 함.
-속취와 아취의 문제로 대별하고, 아취의 추구라는 차원에서 분석해 볼 필요가 있을 것 같다.